FAQ

HomeFAQ

광고 픽셀(Pixel)

페이지 정보

작성자
1
운영자 댓글 0건 조회 3,086회 작성일 06-04-20 18:02

본문

이미지를 표현하는 데 몇 개의 픽셀 또는 도트로 나타냈는지 그 정도를 나타내는 말.
단위로는 1인치당 몇 개의 픽셀(pixel)로 이루어졌는지를 나타내는 ppi(pixel per inch), 1인치당 몇 개의 점(dot)로 이루어졌는지를 나타내는 dpi(dot per inch)를 주로 사용합니다. 픽셀 또는 도트의 수가 많을수록 고해상도의 정밀한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해상도가 높을수록 이미지가 깨끗하고 선명하게 보이지만, 그만큼 1인치당 점의 수가 많아져서 많은 양의 메모리가 필요하고 결과적으로 컴퓨터 속도가 느려지는 효과를 가져오므로 목적에 맞는 적절한 해상도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해상도는 그 용도와 방법에 따라서 몇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이미지를 이루는 가장 작은 단위가 픽셀인데, 픽셀 해상도(=비트 해상도)란 픽셀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색상의 수를 말합니다. 1bit는 픽셀이 담고 있는 정보를 검정과 흰색으로 나타냅니다. 절대 픽셀 해상도인 8비트는 2의 8승인 256색상, 24비트는 2의 24승인 1,677만 7,216색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이미지 해상도를 들 수 있습니다. 픽셀 해상도가 하나의 픽셀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색상의 수를 뜻하는 것이라면, 이미지 해상도는 하나의 비트맵이미지가 몇 개의 픽셀로 구성되었는지를 뜻하는 것으로, 용량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dpi', 'ppi'라는 말이 이것인데, dpi는 인쇄물에서 인쇄물 형태에 따라서 다른 수치를 적용하는 단위로, 인쇄를 목적으로 이미지를 편집할 때 사용합니다. 어떤 이미지가 72dpi라면 가로 1인치에 72개점과 세로 1인치에 72개의 점, 총 5,184개의 점(dot 또는 pixel)으로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ppi는 dpi와 근본적으로 차이는 없으나 모니터의 이미지 해상도를 나타내며 인쇄물에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화면 해상도란 이미지를 화면에 표시할 때 정밀함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단위는 ppi를 씁니다. 모니터 자체의 해상도 수준을 정의하는 데에도 사용합니다.
모니터 해상도는 홈페이지에 나타낼 이미지일 경우 스캔하거나 인쇄할 이미지보다 해상도를 낮게 하는 것이 좋으므로 72ppi가 적당합니다. 정밀하게 표현하기 위해 고해상도로 하면 용량이 커져 빠르게 로딩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모니터 해상도는 한 화면에 픽셀이 몇 개나 포함되어 있는지를 말하는 것으로, 대개 가로의 픽셀 수와 세로의 픽셀 수를 곱하기 형태로 나타냅니다. 곧, 1,024×768는 가로 1,024개, 세로 768개의 픽셀로 모니터에 나타낸다는 표시입니다. 같은 해상도라도 크기가 작은 모니터에서 더 선명하고, 큰 모니터로 갈수록 면적이 넓어지므로 선명도가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매체별 이상적 해상도는 전문적 출판을 위한 컬러 이미지 300dpi, 컬러 슬라이드 300dpi, 오버헤드 프로젝트용 컬러 이미지 180dpi, 컴퓨터 모니터용 컬러 이미지 72dpi,출판용 흑백 이미지 180dpi, 일반 레이저 프린팅을 위한 흑백 이미지 120dpi가 적당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대표서비스